민요이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의식요 - 세례식, 결혼 피로연 그리고 장례식과 같은 가족의 의례나 행사 혹은 성 요한의 밤, 추수감사절, 젖은 월요일, 성탄절 전야(캐롤송, pastorałki) 등의 민족적인 연례행사나 제례 때 불려지던 노래들이다.
(2) 저항노래 - 사회의 하층민들이 자신들
폴란드왕으로 선출된 지그문트 3세(Zygmunt Ⅲ, Waza)는 교황청과 함스부르크왕과의 지원을 바탕으로 강력한 왕권 체제의 확립을 시도했다. 지그문트 3세는 1596년 수도를 크라쿠프에서 바르샤바로 옮겼다. 그가 지배하는 동안에 폴란드는 음악과 미술 등 예술의 일대 중흥(中興)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한편
민요집》(2권)
(3) 무소르그스키 (Mussorgsky, Modest Petrovich 1835∼1881)
러시아5인방 그 주요한 멤버 중의 한 사람 19세기 낭만주의 음악 후반에 러시아에서는 국민 음악 운동이 일어났다. 슬라브 민족을 중심으로 하는 음악을 건설하려는 기운이 감돌았는데, 그 운동의 중심은 이른바 5인조에 의해 이루
음악의 역사
17세기 : 이전의 단선율 음악에서 벗어나 화음중심의 다성음악 양식을 가지게 됨
→러시아 민족음악의 틀을 형성함
18세기 후반 : 유럽스타일의 훌륭한 작곡가와 연주자가 많이 나타남
19세기 초 : 서양의 고전음악이 러시아 드라마나 오페라에서 현저히 사용됨
이탈리아
폴란드에서는 13세기부터 성가가 작곡되어졌고 불리어 졌는데 Bogurodzica의 초기 저작은 15세기로부터 보존되어 졌다. 그 원문은 폴란드어의 역사일 뿐만 아니라, 폴란드의 초대 국가(國歌)였는데, 폴란드 군대가 독일기사단과 싸워 이긴후 Grunwald(:그룬발트1410년)에서 부른 노래였었다. 다른 유명한 찬송
작곡가가 민족 음악가가 될 수 있겠지만 이 시대의 중요한 점은 작곡가의 '의도적'인 시도이다. 자기나라의 특수한 성격, 농민의 춤, 서민들의 노래, 역사적인 사건 등을 자신의 음악에 의도적으로 표현할 때 그것이 바로 민족음악인 것이다.
민족주의는 19세기 후반 아주 중요한 음악 사조로 나타났
음악적 특성이 낭만주의 음악어법에 첨가되어 각각 색다른 정취를 느끼게 하여 그 어느때 보다도 민족의 특색들이 음악양식에 잘 드러나게 되는 시기이다. 당시 유럽작곡가들은 자기나라의 민족적 특색을 음악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고심, 방법을 모색하여 반영하였고 이러한 경향은 20세기까지도
요소를 사용한 것(스메타나-나의 조국)
그 외에도 민족주의적인 노력들은 민속적 요소들을 이용하여 작품을 채색하고 통합시키려 는 움직임으로 나타났고, 그 결과 자국의 역사, 민담, 전설들을 오페라나 표제 음악의 주제 로 사용한다거나, 민요를 성악곡이나 기악곡에 인용하는 양상이 초래됨.
세기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한 가지는 각 민족의 음악적 특성이 낭만주의 음악어법에 첨가되어 각각 색다른 정취를 느끼게 한다는 점이다. 다시 유럽 작곡가들은 자기나라의 민족적 특색을 음악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해 고심했다. 물론 16세기 경부터 유럽의 각 나라들은 양식적 차이를
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 문학이나 자연을 강조한 루소의 사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면서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여 미국으로 확산되어 1830년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또한 낭만주의는 문학을 넘어서 회화와 음악의 분야까지 확대되었다.